19개 동 주민자치협의회 2017년 성과보고회 개최

▲ 고양시 덕양구, 주민자치 ‘어제’ 돌아보며 ‘내일’ 그리다

고양시(시장 최성) 덕양구는 지난 14일 창릉동 주민센터 신청사에서 덕양구 주민자치위원장 및 각 동 간사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덕양구 주민자치위원장 협의회 연말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보고회에서는 박동길 덕양구청장 참석해 2017년 주민자치의 성과와 주민자치위원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는 한편, 민·관 협치의 동반자로서 주민자치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추진방안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는 등 ‘고양형 시민참여자치’ 실천에 앞장섰다.
 

또한 이날 회의는 2017 연말 주민자치 주요업무 추진현황 및 성과보고 발표를 진행한 후 ▲2017년 회계 감사 결과 보고 ▲ 2018년 덕양구 주민자치 업무추진 방향 논의 ▲ 협의회 분과회의 운영(신설) 등을 각각 상정해 처리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주요 안건으로는 협의회 활성화를 위해 ▲조직 내 19개동 마을축제 관련 업무를 관장하는 ‘문화복지분과’ ▲전국박람회 및 워크숍 관련 업무를 기획하는 ‘기획행정분과’ ▲문화복지분과 및 기획행정분과의 업무지원 및 위원회 분쟁조정 등을 지원하는 ‘지원조정분과’ 등 3개 분과를 신설 논의가 있었다.
 

특히 2018년에는 민·관 협치 시스템의 완성과 더불어 주민참여 역량강화, 동별 특색 있는 주민자치 사업 추진, SNS와 미디어를 통한 시민참여 시스템 구축 등의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구와 동이 협력적 관계에서 주민참여를 적극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각 동 위원장과 간사는 진정한 주민자치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에 공감하며 2018년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 추진을 위해 추후 세부 계획을 별도 논의하기로 했다.
 

전성원 덕양구 주민자치협의회장은 “나날이 성장하는 19개 동의 주민자치 발전을 위해 협의회 차원에서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