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협력 및 고품질 제네릭 의약품 공급

말레이시아 국회의사당에서 모하맛 에흐완 토리만 UKM 부총장과 김수미 제일약품 글로벌사업본부장(상무)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일약품 제공]
말레이시아 국회의사당에서 모하맛 에흐완 토리만 UKM 부총장과 김수미 제일약품 글로벌사업본부장(상무)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일약품 제공]

뉴스웨이브 = 김진수 기자

제일약품은 말레이시아 국립대학교(UKM) 의과대학병원과 의약품 독점 공급 및 R&D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국내 제약기업이 말레이시아 국립의과대학에 의약품 독점 공급과 R&D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UKM은 제일약품이 공급하는 의약품이 말레이시아 보건부 산하 국가의약품관리청(NPRA)에 패스트트랙으로 등록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제일약품 의약품에 대한 말레이시아 현지 홍보도 아끼지 않기로 했다. 

양측은 장기적으로 기술이전 및 현지 생산을 포함한 연구개발도 검토하기로 협의했다.

1970년 설립된 UKM은 말레이시아 최고 국립대학 중 하나다. 학생과 교직원 3만명 규모의 UKM은 의학과 공학, 사회과학과 인문학 분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UKM 산하 병원은 병상 수 기준 말레이시아 전체 병원 2위 규모다.

UKM은 이번 제휴로 다수의 말레이시아 타 국립병원들과 국군병원, 아동 전문병원에도 공급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김수미 제일약품 글로벌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으로 기존 제일약품의 전략품목인 패치 및 제네릭의약품과 더불어 개량신약 및 신약도 말레이시아에 신속하게 등록 및 판매가 가능한 유통구조를 구축하게 됐다"며 "말레이시아에 의약품 품질을 향상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