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시립도서관 BI 발표…부천형 도서관 서비스 상징
▲ 부천시립도서관 BI 활용사례(오정도서관 주출입구)


부천시가 도서관 서비스를 대표하고 상징하는 시각적 브랜드(BI; Brand Identity)를 선정, 발표했다.

 

이는 미래지향적인 부천형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시각적 친밀도를 높이고 ‘변화를 만드는 도서관, 기회를 만드는 시민’이라는 2030도서관 비전 달성의 의지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부천시립도서관 BI 개발은 동서대학교의 안병진 교수가 맡았다. BI 심볼은 ‘부천’의 <ㅂ>과 ‘변화’의 <ㅂ>, 영문 ‘북(Book)’의 <ㅂ>을 메인 비주얼로 형상화하고 ‘도서관(Library)’의 영문 이니셜 을 서브 비주얼로 활용해, 세계 안 누구에게도 열린 도서관을 표현했다.

 

전체적으로는 부천시의 정체성을 담고 세계와 소통하는 정보의 장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디자인했다.

 

컬러시스템은 기본형은 흙(검정+노랑)을 상징하는 의미를 담았으며, 도서관 전체를 3개 권역으로 나누어 범박권역은 나무(갈색+노랑), 상동권역은 잎(녹색+연한녹색), 고강권역은 꽃(보라+연한파랑)의 색상을 부여했다.

 

시는 오는 4월 29일 개관하는 오정도서관 사인시스템에 도서관 BI 적용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기존 도서관 사인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교체할 방침이다. 또 역곡·별빛마루·수주도서관 등 2020년까지 새로 지어지는 시립도서관에는 설계단계부터 통합 공간디자인을 적용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도서관 BI를 활용한 티셔츠, 에코백, 컵 등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시민의 생활 속으로 더 가까이 다가서는 생활밀착형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부천시립도서관 BI를 개발한 안병진 교수는 “향후 새롭게 개발된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독창적인 브랜드로서 역할을 하길 바라며, 사용자 모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늘 책과 함께하는 즐거운 부천시립도서관의 상징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우철 원미도서관장은 “이번 도서관 BI 개발을 통해 변화와 기회를 제공하는 미래지향적 도서관서비스의 기반을 마련하고, 통합된 공간디자인과 사인시스템을 적용하여 부천시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 공간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뉴스웨이브) news@newswave.kr


트위터 페이스북
기사입력: 2017:04:21 [13:48]   최종편집: ⓒ 뉴스웨이브
김성은, 예정보다 이른 출산
박소현, 프로그램 MC 장수 비결은? 결혼 NO! 출산 NO!
'파수꾼' 이시영, 범인 끝까지 잡는다 ‘걸크러시 액션 5종’
2PM 회식, 장난스런 표정과 훈훈한 외모
비정상회담 김연경, 글로벌 식빵요정 등극
‘7일의 왕비’ 아역 박시은, 첫 회부터 남장한다 ‘시선강탈’
‘수상한 파트너’ 지창욱-남지현, ‘섹시 어른눈빛’ 작렬! 화룡점정 무릎 베개까지!
배우 박시연, 더 큰 나눔 실천한다! 홀트아동복지회 홍보대사 ‘홀트패밀리’로 임명
'별별며느리' 쌈 함은정♥강경준 vs 닭살 이주연♥차도진, 극과 극 커플 티저 공개!
'쌈, 마이웨이' 박서준X김지원의 1일 1설렘, 10% 돌파 원동력!
배우 온주완, 목소리 재능기부 나선다!
김부선, ‘손가락 하트’ 흥애교 폭발! ‘애교 폭격기 이런 모습 처음이야~!’
인기기사

이하늬, 아찔한 명품 몸매 공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