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라인을 만들기 위한 궁합이 맞는 다이어트 운동요법
글쓴이 : 이은연 날짜 : 2009.10.14 09:18

다이어트를 할 때 함께 먹어서 좋은 음식이 있고, 그렇지 않은 음식이 있을 것이다. 이렇듯 한국 사람들 사이는 물론이거니와 음식에도 궁합이란 것이 있다. 궁합이 잘 맞아야 그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
 
운동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특히 유연성운동과 근력강화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운동 궁합이라고 할 수 있다. 한 가지 운동을 보다 수영과 트레이닝 혹은 자전거와 줄넘기 등 수많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뱃살빼기 옆구리살빼기 팔뚝살빼기 팔살빼기 허벅지살빼기 등의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 kbs tv에 출연중인 이경영 박사  © 이은연 기자
이런 궁합이 맞는 다이어트 운동 방법을 이경영벤에세레(www.bdiet.co.kr)의 원장 이경영 박사와 함께 알아보자. 이경영 박사는 서울대학교 재학시절 다이어트식단과 다이어트운동만으로 6개월에 34kg을 감량한 후 1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꾸준한 몸매관리로 요요현상 없이 유지하고 있다. 현재 이경영벤에세레(www.bdiet.co.kr) 다이어트 센터를 운영하며 고객 개개인의 체지방측정을 통해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으로만 이루어지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급시키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더욱 체계적인 체중감량을 도와주고 있다.
 
1. 지나친 비만으로 몸을 움직이기 힘든 경우
이런 경우에는 운동 요법보다는 식이요법이 우선이다. 식사량을 줄이면서 매일 30분 정도 산책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1km에 12분 정도로 걸으면 되는데 30분쯤 걸으면 이마와 겨드랑이에 가볍게 땀이 난다.
 
2. 하체, 특히 허벅지가 근육형 비만인 경우
이런 경우에는 스쿼시나 테니스, 에어로빅 같은 하체에 힘이 많이 가해지는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요가나 필라테스와 같은 스트레칭 프로그램을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을 한 후 피로 물질인 젖산이 쉽게 분해되지 않은 스타일이라 운동 강도가 지나친 것보다 낮으면서 오래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3. 상체가 하체에 비해 지나치게 비만한 경우
주로 중년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러한 체형은 팔과 복부 쪽에 체지방이 많고 허벅지와 종아리가 가늘어 오래 걷기가 힘들다. 이런 체형인 경우에는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가 좋은데 속보나 조깅, 줄넘기 등은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서 운동 상해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4. 전체적으로 체지방이 많고 근육이 별로 없는 경우
대부분의 비만인들이 이 경우에 해당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유산소 운동과 근육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하루 3~5회 정도 속보나 조깅을 30분 정도 해야 하며, 1주일에 2번 정도는 별로도 근력 운동을 30분 정도 하여 근육을 강화시켜야 한다.
 
이외에도 이경영벤에세레(www.bdiet.co.kr)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다양한 뱃살빼는방법 다리살빼는법 허벅지살빼는법 종아리살빼는법 종아리알빼는법 연예인다이어트 일주일다이어트 옆구리살빼기 비만도측정 고도비만 등의 다양한 다이어트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도움말 : 이경영벤에세레(www.bdi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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