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도·시군 합동정책과제 공유 공동연수(워크숍)’ 온라인 영상으로 개최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생활현장의 변화를 이끄는 도민 체감형 정책과제를 발굴·실현하기 위해 ‘도·시군 합동정책과제 공유 공동연수(워크숍)’를 27일 비대면 영상회의로 개최했다.
 
이번 공동연수(워크숍)는 정부합동평가 주요지표 과제에 대해 도-시군이 함께 고민하고 논의해 도민이 생활현장에서 체감하는 성과를 이끌기 위한 과제를 개발하는 소통의 장으로, 당초 대면회의로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됨에 따라 온라인 영상회의로 진행하게 됐다.
 
도 정책기획관실 주재로 시군담당자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공동연수(워크숍)는 ▲'21년('20년 실적) 시군합동평가 개선 및 실시계획 ▲지방행정평가시스템(vps) 사용법 ▲국·도정 정책과제 평가 대비 도(道) 우수사례 상담(컨설팅) 결과 유형별 보완사례 ▲ 정부합동평가(행정안전부 주관) 우수사례(경남도 2건, 타 지자체 7건, 국민공감 5건)를 공유하고 개선·보완사항 등을 논의하는 내용으로 추진됐다.
 
또한 각 시군의 정책 우수사례 등을 공유해 도민 입장에서 정책을 기획하고 도민 참여·애로 사항 청취 등의 과정을 함께 고민해 정책의 품질을 향상 시키는 기회도 마련됐다.
 
특히 경남도는 전 시군이 국·도정 주요과제 성과달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책과제 성과달성에 대한 재정특전(인센티브)>을 일부 상위 시군에만 지급하던 방식을 시군별 정책과제 달성비율과 정책 우수사례 선정비율에 맞춰 지급하도록 바꿔 보다 많은 시군에서 다양하고 활발하게 우수 정책들을 발굴하도록 했다.
 
아울러 정책수혜자인 도민 체감도 향상을 위해, 우수사례 평가 시 <경남1번가> 누리집(홈페이지)를 통한 도민의 직접 참여와 주요 정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박일웅 도 기획조정실장은 “현장 최일선에서 도민이 체감하는 성과달성을 위해 애쓰는 시군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경남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반영된 국·도정 과제에 대해 시군의 지속적인 관심과 동참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시군의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