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축산물가격안정기금 실무협의회 개최 -

예산군은 농축산물가격안정기금 실무협의회를 통해 관내 꽈리고추 계통출하 농가에 1억5400만원의 기금 지급을 결정했다.
 
군은 농산물 가격 불안정에 대응하고 효율적인 농가경영의 안정적인 시스템 마련을 위해 지난 2014년부터 농축산물가격안정기금을 조성 및 운영 중이다.
 
군은 조성된 기금으로 무, 배추, 홍고추, 수박, 쪽파, 딸기, 오이, 꽈리고추 등 8대 품목의 관내 계통출하농가에서 품목별 주 출하 시기에 농산물이 최저가격 이하로 7일 이상 연속 하락했을 경우 그 차액을 지원하고 있다.
 
군은 50억 기금 조성 완료 후, 봄배추, 가을배추, 봄무, 가을 무, 오이, 홍고추 등 품목에 9900만원을 지원했으며, 지난 19일 열린 협의회에서는 꽈리고추 계통출하 174농가에 최고 300만원 등 총 1억5400만원의 기금을 지급키로 결정했다.
 
특히 군은 지난해 지원면적 조정 협의를 추진해 기존 시설재배농가 1000㎡ 이상 규모에 대해 지원하던 것을 660㎡ 규모로 하향 조정했으며, 이에 지난해 대비 2배 가량의 농가가 혜택을 보게 됐다.
 
협의회 참석위원은 “코로나19로 인해 농산물 가격이 많이 올랐지만 기상여건이 좋지 않아 작황이 저조해 지난해 대비 수익에는 별 차이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꾸준히 농축산물 가격안정기금의 지원대상 확대 및 지급방향을 조정해 관내 농업인들이 농산물 가격 하락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대상 품목의 가격 변동에 예의주시하고, 농업관련 단체 및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지원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는 등 관내 농업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여건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