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정책위 1분과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연구결과 정책 반영 노력-

 
충남도의회가 도내 소재 대학들의 연구개발(R&D)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막바지 작업에 돌입했다.
 
도의회 정책위원회 제1분과(위원장 이선영 의원)는 12일 기획경제위원회 회의실에서 2020년도 입법정책 연구용역 과제인 ‘관내 대학 연구활동 지원의 지역 환류를 위한 체계 조성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연구용역은 지방자치단체가 대학에 지원하는 연구 활동의 효과를 높이고 충남의 정책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사)한국지방자치학회 관계자는 연구 성과 극대화 방안으로 가장 먼저 다양한 연구결과를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을 제시했다.
 
또 R&D 기획력을 높이기 위해 테크노파크 내 정책기획‧성과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부처간 칸막이식 업무로 야기되는 연구개발 사업 중복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전담기관 설립 방안을 내놓았다.
 
연구 결과를 청취한 1분과 위원들은 전담기관 운영을 위한 우수인재 확보, 장기 연구를 위한 지자체 투자 유도 방안, 협력환경 조성 등 여러 가지 의견을 교환하고 향후 정책 반영 계획을 논의했다.
 
1분과 위원장인 이선영 의원(비례‧정의당)은 “대학 연구활동에 지원하는 예산은 모두 도민의 세금인 만큼 지역에 어떻게 환류되는지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의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정책 제안과 조례 제정 등 구체적인 정책 실현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