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대선 앞두고 투표권보장공동행동 발족…국민청원운동 선포 기자회견 열어

지난 9월 18일 국회에서 투표시간 연장안 처리가 무산된 이후 자발적 온라인 서명과 1인시위, 촛불문화제 등 투표권 보장을 요구하는 여론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선거일 유급휴일 지정, 투표시간 9시로 연장’을 기치로 <투표권보장 공동행동>이 발족했다.
 
▲ 지난 9월 18일 국회에서 투표시간 연장안 처리가 무산된 이후 자발적 온라인 서명과 1인시위, 촛불문화제 등 투표권 보장을 요구하는 여론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선거일 유급휴일 지정, 투표시간 9시로 연장’을 기치로 <투표권보장 공동행동>이 발족했다.(사진출처;민주노총)     © 뉴스웨이브

 <투표권보장 공동행동>은 민주노총, 참여연대, 경실련, 한국진보연대, 한국YMCA전국연맹, iCOOP소비자활동연합회, 투표시간연장2030공동행동, 광주전남시민행동, 경남연대회의, 2012부산유권자네트워크 등 전국의 노동,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결성한 시민사회의 연대기구다.

이들은 “일부 정치인과 정당은 ‘투표는 성의의 문제’, ‘혼란이 발생할 것’이라는 식의 정략적 관점으로, 투표권 문제를 대선 이후로 미루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유권자의 투표권은 정치적 이해타산의 대상이 아니라 헌법이 보장하는 ‘국민의 기본권’”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참정권은 국민의 기본권으로 직업, 지역, 출신에 관계없이 국민이라면 누구나 1인 1표를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며 “적어도 투표할 여건이 안 돼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하는 유권자들은 없어야 하고 투표권 보장은 그 어떤 정치개혁보다 중요한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을 위한 절박한 요구”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유권자의 정당한 권리를 외면한 정당과 정치인은 끝내 유권자의 심판을 받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투표권을 찾기 위한 행동에 유권자들의 동참을 호소하고 대선후보는 정치개혁의 최우선 과제로 ‘투표권 보장방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투표권보장 공동행동>은 발족 기자회견과 함께 전 국민의 여론을 모으기 위한 ‘국민청원 서명운동’을 1차로 오는 10월 말까지 참가하는 모든 시민사회단체가 온, 오프라인에서 시민들의 의지를 모으는 국민청원(http://nodong.org/everyvote9)서명운동을 벌인다.

또한 국회의원 전원에게 청원 소개 의원 요청 공문을 발송하고 각계각층의 선언과 시민촛불문화제, 공익광고 등을 통해 유권자의 투표권 보장을 위한 활동을 다각도로 벌여갈 예정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 참여연대 이석태 공동대표, 한국진보연대 박석운 공동대표, iCOOP소비자활동연합회 오미혜 회장, 투표시간연장2030공동행동 조성주 공동대표, 경실련 고계현 사무총장 등이 참가했으며, 기자회견 직후 광화문 거리에서 국민 청원 서명을 진행하고 본격적인 청원 운동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