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9월 18일부터 11월 20일까지 11회에 걸쳐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계발 프로그램 ‘가볼고양(생태탐방)’을 진행했다.
 
자기계발 프로그램 ‘가볼고양’은 생태탐사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향상시킴으로써 자립지원을 촉진하려는 취지로 기획됐으며, 고양누리길을 통해 일상에서 지나치기 쉬웠던 산과 꽃, 나무 등을 돌아보며 탐사내용을 기록했다. 또한 자전거 안전교육을 진행한 뒤 고양시 자전거길을 피프틴을 이용해 이동하며 고양시의 다양한 탐방로를 누비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청소년은 “가볼고양을 통해 고양시 곳곳을 누비며 누리길과 자전거 길을 직접 탐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유익했으며, 누리길길 안내 서비스를 통해 안전하게 탐방을 진행할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다. 또 다른 참가자는 “평소 번화가와 집, 학원 위주로만 고양시를 다녔는데 고양시에 걷기 코스와 자전거 코스를 새롭게 알게 되어 좋았다. 두 코스를 다양하게 탐사하며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다닐 수 있어서 나중에 친구들과 또다시 가볼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자기계발 프로그램 외에 다양한 직업체험과 문화체험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031-970-4032, 031-994-127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