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립도서관(관장 김선옥)은 6개의 도서관을 대상으로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오프라인설문조사 실시 결과 응답자의 99.2%가 도서관직원의 친절에 만족하며 99%가 도서관에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밝혔다.
 
10월16일부터 25일까지 10일간, 시립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도서자료, 도서관시설, 도서관직원, 프로그램, 도서관접근 등 13개의 항목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도서자료 측면에서 응답자의 96.5%가 신간도서가 잘 구비되어 있고, 97.7%가소장도서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다고 답했다. 또 시설측면에서는 도서관련 시설에 96.1%가, 디지털관련 시설에 92.7%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90년대에 지어진 둔포와 배방도서관에서 시설분야에 대한 불만족도가다소 높게 조사됐다. 이는 노후 된 시설과 디지털관련 시설의 미비가 영향을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시립도서관은 <생활 SOC 사업>선정으로 국비(약 8억여 원)를 지원받아 리모델링을 추진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관련 질문에는 95.6%가 공연 및 강연, 문화강좌 등의 프로그램에대한 홍보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답했고, 95%가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만족한다고 답했다.
 
반면, 도서관접근성에 대해서는 다소 낮은 만족도(73%)를 보였다. 약 27%의불만족 사유로 주차공간과 대중교통 시설의 부족이 주된 원인으로 파악된다.
 
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아산시립도서관 6개관의 이용자들의생각과 의견을 수렴해 도서관별 맞춤서비스를 마련하고, 앞으로 아산시민들이 도서관에 대해 더욱 만족할 수 있도록 시설 개·보수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도서관이 성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애정 어린 관심과성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