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꽃과 식물, 책으로 오감을 깨우는 특성화 프로젝트 진행



고양시(시장 이재준) 꽃 특성화 도서관인 화정도서관은 지난 5월부터 8주간 꽃과 식물과 책으로 오감을 일깨우는 ‘우리끼리 자라는 도서관 생태 텃밭’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어린이 텃밭 놀이터, ▲초록색 어른들의 소통 텃밭, ▲도시농부 우리가족 총 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진행됐다. 이는 고양시 일자리창출과에서 진행하는 사회공헌형 일자리사업으로 파견된 전문 도시농업관리사와 플로리스트가 듀엣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갔다.
 
‘어린이 텃밭 놀이터’는 초등학생 15명을 대상으로 1인당 1개의 텃밭이 분양돼 씨앗을 심고 뿌리고, 기르고, 텃밭 곤충과 놀기 등의 프로그램으로 이뤄졌다.
 
‘초록색 어른들의 소통 텃밭’은 성인 15명을 대상으로 1인당 2개의 텃밭을 분양해 텃밭에 예술을 불어넣다, 천연농약, 압화 등 총 8가지 테마로 지역주민의 녹색공간 커뮤니티 역할을 톡톡히 했다.
 
‘도시농부 우리가족’은 고양시민 15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당 상자텃밭 2개를 분양해 가족이 함께 다양한 모종을 심고 관리를 하며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로 요리도 해 먹는 등 가족이 함께해 행복이 배가 되는 텃밭 이야기로 녹색으로 물들였다.
 
고양시도서관센터 김정배 소장은 “이번 특성화 프로젝트를 통해 참여자들이 씨앗이 자라는 환경을 돌아볼 수 있고 작물을 기르는 기쁨을 맛보며 수확한 작물로 나눔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