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보급, 에너지신산업 위탁운영, R&D사업화지원 수행

지역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 설치 작업이 추진된다.
 
울산시는 1월 18일 오후 4시 30분 국제회의실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 에너지신산업 위탁운영 등 지역의 신재생에너지를 총괄하는 전담기관 설립을 위한 기본계획 조사 착수 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번 용역은 대구 소재 국가공인 종합학술연구 용역기관인 ‘산업경제발전연구원’이 착수, 오는 5월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은 오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발전량의 20% 달성하겠다는 현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대응해 에너지신산업 육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주도할 지역 전담기관 필요성과 에너지전담기관 설립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예산지원과 컨설팅 등의 지원책에 따른 것이다.
 
앞서 울산시는 한국에너지공단, 동서발전 등 혁신도시 에너지 공공기관과 기능·예산 분담을 통한 ‘울산형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 모델’을 발굴하여 공동 설립을 내용으로 하는 MOU를 지난해 11월에 체결한 바 있다.
 
울산형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은 오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에 걸쳐 설립되며 총사업비는 별도 용역 후 산정할 계획이다.
 
추진방향은 현재 지방공기업 내 사업단을 설치한 뒤 확대 개편하는 방안과 에너지공공기관이 공동 출자하는 재단법인을 신설하는 방안 등 다각면으로 검토 중이다.
 
울산시와 동서발전은 이번 용역을 통해 울산시 에너지 현황 및 SWOT을 분석하고 서울에너지공사 등 유사기관의 사례 검토, 지역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 설립 필요성과 법적·정책적 타당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능과 사업범위를 결정짓는 설립형태와 재정 자립화 방안 등도 포함되고 타 지자체 신재생에너지 기관과의 차이가 나는 특화기능 발굴, 울산시, 동서발전의 기본 구상 외 타 산업과 융합될 수 있는 사업과 기능 발굴, 에너지 신산업 관련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 유치 등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도 검토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이 설립되면 에너지신산업 육성 과 신재생보급 등을 총괄하여 친환경 에너지허브 도시 울산을 만들어가는 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혁신도시에 입주한 공공기관과 공동으로 설립을 추진하는 만큼 타 시도의 에너지전담기관과 차별화 기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