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신청자 공모,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울산시의 환경교육사업을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는 ‘울산환경교육센터’(이하 ‘센터’)가 ‘자연환경해설사 양성기관’(이하 ‘양성기관’)으로 지정됐다.
 
‘자연환경해설사 양성’은 생태우수지역을 방문하는 국민들에게 교육, 홍보탐방안내 등 환경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2년부터 환경부가 시행하고 있다.
 
이 센터는 환경부의 서류 및 현장심사를 거쳐 지난 11월 13일 양성기관으로지정되어 오는 2020년 11월 12일까지 3년간 운영되며, 이후 지정요건에 따라 재지정 될 수 있다.
 
전국적으로는 울산시를 포함하여 서울, 경기, 충남, 경·남북 등 12곳의양성기관이 지정되어 있다.
 
이번 지정으로 울산시 신청자들이 타 지역으로 이동하여 양성교육을 받으러 가는 불편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자연환경해설사(생태관광해설사)의 전문성과 역량강화로 태화강대공원 등 울산시를찾는 관광객들에게 질 높은 환경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센터는 올해 말까지 교육계획을 수립한 후 내년부터 신청자를 모집하여자연환경해설사를 양성할 계획이다.
 
신청자는 센터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80시간)을이수한 후 1차 필기시험과 2차 해설시연평가를 거쳐 최종 수료증을 받으면 자연환경해설사의 자격이 주어진다.
 
울산시 관계자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자연환경해설사가생태관광 길잡이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센터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