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릉동 등 9개 동, 올해 전국주민자치박람회 공모신청 확정

▲ 고양시 덕양구, 주민자치 대표 우수사례 총망라, 전략워크숍으로 심기일전!

고양시(시장 최성) 덕양구는 지난 16일 덕양구청에서 관내 9개동 주민자치위원회 4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동별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참여한 9개동 ▲성사2동 ▲신도동 ▲창릉동 ▲고양동 ▲관산동 ▲화정2동 ▲행신2동 ▲행신3동 ▲대덕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도하고 참여한 사업 중 민관 협력 자원을 연계해 다수의 주민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파급효과가 있는 사례들을 위주로 상호 공유의 장을 마련했다. 또한 각자의 동에 접목할 만한 새로운 사례를 발굴하고 서로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 동의 주요 우수사례로는 ▲성사2동의 따듯한 복지 실현 ‘행복두레’ ▲신도동의 ‘창놀토’ ▲창릉동의 ‘용머리 축제’ ▲고양동의 ‘맞춤형 소통 공동체’ ▲관산동의 ‘태극기공원 조성사업’ ▲화정2동의 ‘꽃우물에서 희망을 퍼올리다’ ▲행신2동의 ‘어디로나 통하는 사통팔달’ ▲행신3동의 ‘우리가 꿈꾸는 성사천’ ▲대덕동의 ‘대덕통을 통한 지역활성화’ 등이다. 각 동은 이에 대한 사업내용과 과정 등을 소개하고 지역 자원 발굴과 연계, 시민이 주도하는 주민자치 사업에 대해 열띤 의견을 나눴다.
 

특히 주민자치 우수사례 공유뿐 아니라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각 동의 노하우와 자원봉사 활동, 주민 의견 수렴 활동, 다양한 계층의 주민자치 참여방법 등 주민자치사업으로 지역사회가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만들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박동길 덕양구청장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덕양구의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널리 공유함으로써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하는 고양형 시민참여자치 사업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