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시립도서관 BI 발표…부천형 도서관 서비스 상징
▲ 부천시립도서관 BI 활용사례(오정도서관 주출입구)


부천시가 도서관 서비스를 대표하고 상징하는 시각적 브랜드(BI; Brand Identity)를 선정, 발표했다.

 

이는 미래지향적인 부천형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시각적 친밀도를 높이고 ‘변화를 만드는 도서관, 기회를 만드는 시민’이라는 2030도서관 비전 달성의 의지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부천시립도서관 BI 개발은 동서대학교의 안병진 교수가 맡았다. BI 심볼은 ‘부천’의 <ㅂ>과 ‘변화’의 <ㅂ>, 영문 ‘북(Book)’의 <ㅂ>을 메인 비주얼로 형상화하고 ‘도서관(Library)’의 영문 이니셜 을 서브 비주얼로 활용해, 세계 안 누구에게도 열린 도서관을 표현했다.

 

전체적으로는 부천시의 정체성을 담고 세계와 소통하는 정보의 장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디자인했다.

 

컬러시스템은 기본형은 흙(검정+노랑)을 상징하는 의미를 담았으며, 도서관 전체를 3개 권역으로 나누어 범박권역은 나무(갈색+노랑), 상동권역은 잎(녹색+연한녹색), 고강권역은 꽃(보라+연한파랑)의 색상을 부여했다.

 

시는 오는 4월 29일 개관하는 오정도서관 사인시스템에 도서관 BI 적용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기존 도서관 사인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교체할 방침이다. 또 역곡·별빛마루·수주도서관 등 2020년까지 새로 지어지는 시립도서관에는 설계단계부터 통합 공간디자인을 적용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도서관 BI를 활용한 티셔츠, 에코백, 컵 등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시민의 생활 속으로 더 가까이 다가서는 생활밀착형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부천시립도서관 BI를 개발한 안병진 교수는 “향후 새롭게 개발된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독창적인 브랜드로서 역할을 하길 바라며, 사용자 모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늘 책과 함께하는 즐거운 부천시립도서관의 상징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우철 원미도서관장은 “이번 도서관 BI 개발을 통해 변화와 기회를 제공하는 미래지향적 도서관서비스의 기반을 마련하고, 통합된 공간디자인과 사인시스템을 적용하여 부천시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 공간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뉴스웨이브) news@newswave.kr


트위터 페이스북
기사입력: 2017:04:21 [13:48]   최종편집: ⓒ 뉴스웨이브
‘죽어야 사는 남자’ 신성록&이소연, 꽃으로 완성한 극강의 비주얼!
한주완, ‘나홀로 마라톤’ 포착! 스트레스 날리는 청량한 미소
김준희, 당당히 열애 중
최민수&신성록, 유쾌한 에너지 X 광대승천 미소 뿜뿜!
신세경-남주혁, 설렘폭발 놀이공원 데이트 포착! 핵달달 예고
배우 박해미, 10kg 체중 감량 비법 대공개! 정열의 플라멩코!
‘최강 배달꾼’ 채수빈 김선호, 거침없는 수중 촬영 현장 포착
'학교 2017' 김세정-김정현-장동윤, 금도고 3인방의 미묘한 삼각관계
'냄비받침' 홍준표, 영수회담으로 시작해 눈썹 문신,효린 열혈 팬 인증까지!
‘살림남2’ 딸의 학교 찾은 김승현, “자퇴까지 생각했다”는 말에 ‘충격’
‘죽어야 사는 남자’ 최민수, 이것이 진정한 백작의 품격! 품위 X 카리스마 스틸 공개!
'왕은 사랑한다' 임윤아 X 홍종현, 첫 밀착케미 옳았다! 심쿵하기 좋은 밤!
인기기사

유빈, a컷보다 더 예쁜 썸머 b컷 화보 공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