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 공공임대자전거 피프틴 덕이지구 신규 개통으로 친환경 에코라이프 실현

고양시(시장 최성)는 지난 1일부터 일산서구 덕이지구에 공공자전거 ‘피프틴’을 신규 개통했다고 밝혔다.
 
이번 덕이지구에 새롭게 개통된 ‘피프틴 서비스’는 ▲하이파크시티 1단지 후문 ▲2단지 정문 ▲3단지 농협 맞은편 ▲고양시 여성창업지원센터 ▲5단지 정문 등 5개소 스테이션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탄현역 현충공원 앞에도 스테이션을 설치해 대중교통 연계성을 한층 높였다.
 
새로 개통된 피프틴 스테이션은 일산덕이구역 도시개발사업조합으로부터 기부채납을 통해 고양시로의 소유권 변경 절차를 밟은 이후 피프틴 운영사인 에코바이크(주)에서 관리운영하게 될 것이다.
 
덕이지구의 피프틴서비스 개통으로 주민들은 간단한 쇼핑, 문화 활동, 학교 등·하교, 레저용 등으로 ‘피프틴’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고 특히 탄현역 이전 설치에 따른 기차역 환승으로 이용률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방법은 스마트폰에 ‘피프틴 어플’을 설치하거나 ‘피프틴 홈페이지’(www.fifteenlife.com)에 접속해 회원 가입 후 이용할 수 있으며 휴대폰 소액결제를 통해 1회 임시회원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바이더웨이, 세븐일레븐, GS25 등 편의점에서 피프틴 회원카드를 구입해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피프틴파크에 있는 키오스크(무인단말기)에 회원카드를 접촉하거나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해 직접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으며 기본이용시간 60분 이내 반납하면 사용횟수에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어 피프틴을 자주 이용할 경우 회원카드로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고 유리하다.
 
도로정책과 성송제 과장은 “덕이지구 입주민의 민원 해소를 위해서 도시개발사업조합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약 2억원의 공사비를 지원받아 피프틴 스테이션 5개소를 설치함에 따라 시행사 에코바이크(주)의 경영수익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친환경 교통수단인 고양시 공공자전거 ‘피프틴’으로 하이파크시티 주민의 건강하고 여유로운 삶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