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역량센터 109곳 8월 말 개소… 시민 디지털 역량 키운다!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8월 말부터 「시민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을 본격 운영하기 위하여 강사·서포터즈 436명 및 교육생을 8월 21일까지 사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민 디지털역량강화 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디지털 비사용자의 사회적 불평등과 차별이 심화함에 따라 집 근처 생활시설 109곳을 디지털역량센터로 선정하여 디지털문제 발생 시 집에서 가까운 센터에 편하게 물어보고, 원하는 교육을 받아 시민 누구나 디지털을 활용하여 경제활동을 영위하고 삶의 질 향상을 높일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디지털역량센터’의 교육과정은 ▲디지털 기초(간단한 문자 보내기, 기본 앱 설치, 스마트기기 기초), ▲디지털 생활(키오스크 활용법, 모바일 쇼핑, 교통앱, 건강관리 등), ▲디지털 중급(오피스 사무활용교육, 기초코딩, 온라인 상거래, 자격증, 포토샵 등), ▲특별교육(VR‧AR, 드론, 3D프린팅, 유튜브 등 ICT신기술 체험) 등으로 구성하여 시민들에게 디지털 역량교육을 제공하며 언제든 도움을 줄 수 있는 헬프데스크도 운영한다.
 
시는 21일까지 강사, 서포터즈와 교육생을 사전모집하며 관심 있는 시민들은 웹페이지(WWW.디지털포용.KR)와 전화(☎1588-2670)로 신청할 수 있다. 사전신청 지원자는 민간사업자에게 전달되어 사업자의 세부채용 전형 등 과정을 거쳐 최종 선발될 예정이다.
 
선발된 디지털 강사·서포터즈의 근무기간은 사업자와의 계약체결일부터 내년 1월 말까지이며, 강사는 월 최소 175만 원, 서포터즈는 월 최소 100만 원의 급여를 받는다.
 
허남식 부산시 기획관은 “지능정보화시대에 디지털 역량센터 교육을 활성화해 시민들의 디지털 문제해결 및 활용능력을 향상할 것”이라며, “아울러 강사와 서포터즈의 대규모 고용을 통해 시민 생활 안정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