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경기도 농식품 공공조달체계 발전방향 토론회」 개최

- 코로나19 발(發) 식량위기는 ‘부족’아닌 ‘접근성’문제로 인식해야

김정화 | 기사입력 2020/07/30 [17:33]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경기도 농식품 공공조달체계 발전방향 토론회」 개최

- 코로나19 발(發) 식량위기는 ‘부족’아닌 ‘접근성’문제로 인식해야

김정화 | 입력 : 2020/07/30 [17:33]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위원장 김인영, 이천2)가 주최하고 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상임대표 구희연)와 경기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김상기)가 주관한 「경기도 농식품 공공조달체계 발전방향 토론회」가29일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위기 및 기후위기에 대응해 지속가능한 농식품 공공조달체계로의 전환을 도모하고, 경기도 및 경기도교육청차원의 개선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먼저, 농업농민정책연구소 녀름 송원규 소장의 ‘포스트코로나시대 농식품공공조달체계의 책임과 역할’ 주제발표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위기가보여준 농식품 공공조달체계의 현황 및 문제점과 함께 개선을 위해통합적 농업․먹거리 정책 거버넌스를 활성화 하는 등 생산, 가공․유통,소비 등 각 영역에서의 개선수단을 제시했다.

 

또한, (사)농어업정책포럼 최재관 이사장의 ‘코로나시대와 지방농정’ 주제발표에서는 환경을 지키는 친환경농업과 로컬푸드 사업의 확대와함께스마트․친환경 농촌 구축으로 청정재생 에너지를 만드는 산업으로의전환을 제시했다.

 

이어서 농정해양위원회 백승기 부위원장이 좌장을 맡은 토론회에는경기도의회 진용복 부의장, 농정해양위원회 김경호 부위원장, 교육행정위원회 안광률 부위원장,농정해양위원회 김철환 의원등 관련 상임위도의원과 경기도 및 경기도교육청,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업무관련 책임자, 경기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시․군급식센터협의회, 참교육학부모회, 경기영양교사회, 광명교육희망네트워크 관계자 등이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백승기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안성2)은 “농업은 경기변동에 단기적․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포스트코로나시대를 대비하여 상시 위기관리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품질 좋은 농식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서 생산․유통․소비 먹거리의 선순환 관리체계 구축에 대한 실효성 있는 논의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철환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3)은 “농식품 공공조달 체계 개선이실질적인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대표적으로 학생가정 식재료 꾸러미 사업의 경우 학생과 가정의 실질적인 필요에 대해 충족시키고친환경농산물 생산에 투입된 농민들의 땀과 노고에 대한적정한 보상또한 함께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하며“향후 비대면 사회 가속화에 따른 온라인 중심의 유통체계 구축 강화와 공공서비스 개선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인영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이천2)은 축사를 통해 코로나 19에 따른도내 공공급식 관련 종사자들의 어려움에 깊이 공감하고 “위기를 기회로여기는 인식의 전환과 더불어 새로운 경기 농정 틀에 대한 전환이함께 이루어져야만 한다.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안을 중심으로로컬푸드․꾸러미사업․도농공동체 직거래 등 경기 농식품 대안유통체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농정해양위원회는 코로나19에 따른 농업의 불평등과 불균형이 점차 확대되는 것을 대비해, 농업인을 보호하기 위한다각적인 정책 마련과 제도 개선에 중점을 두고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정해양위원회는 코로나19에 따른 친환경농가의 피해에 대한대안 마련을 위해 지난 6월「학생가정 식재료 꾸러미 지원 사업 관련 정담회」를 개최한데 이어 이번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코로나19에 따른 농업환경 변화 대책 마련에 의정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동
메인사진
배우 김여진, 이미 ‘완성형’ 비하인드 컷 공개! 눈빛으로 시선 압도!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