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기부 실천하며 바르게 만든 ‘착한 생리대’로 글로벌 사회적기업을 만들겠습니다

 
여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바이오가닉은 프리미엄 유기농 순면생리대 르씨엘 생리대를 제조 판매하는 성남의 기업이다.
 
지난해 3월 창립해 올해 1주년을 맞은 새내기 기업이지만, 사업개시 초기부터 총 판매수익금의 3분의 2를 소외계층에 기부하는 남다른 기부와 후원으로 주목받는 스타트업 (주)바이오가닉의 유고은 대표를 만났다.
 
르씨엘을 만들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여성에게 생리는 반평생 40년간 지속되는 일상입니다. 유해생리대 파동, 운동화 깔창을 생리대로 사용하는 취약계층 청소년들과 여성들의 사연 등을 접하면서 품질과 가격을 충족시키는 가성비 좋은, 합리적 가격의 안심생리대를 만들고, 저 또한 3살 아기의 엄마로서 안타까운 마음에 후원활동도 같이 하고 싶었습니다.

창업 3년 전부터 여성들에게 꼼꼼히 모니터링을 하며 기존 생리대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소비자들의니즈를 반영한 제품을 설계해 출시했습니다.
 
제품의 특장점은 어떤지요?

유기농 목화에도 등급이 있습니다. 르씨엘의 유기농 순면커버는 OCS100 최고급 등급을 획득한 미국텍사스산 유기농목화이며, 3년간 화학비료와 살충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토양에서 재배한 목화만을 사용합니다.
 
스위스 SGS사의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심사에서 포름알데히드 등 발암유해물질을 검사해 안전성을 확인받았고, 피부알러지 진무름 등의 피부자극을 고려해 독일 더마테스트를 통해 최고급 엑셀런트 등급을 획득하고 미국 식품의약국 FDA에 등록된 제품입니다.
 
최신설비를 통한 100% 국내제조, 위생적인 원터치 오픈 방식(중형에 한함), 활동성을 고려한 타사보다 여유있는 길이와 옆샘방지커버, 독일 헨켈사의 접착제 사용 등 안전성과 실용성에 중점을 뒀습니다.
  
르씨엘을 판매하며 고객님들이 말씀하시는 ‘소비와 동시에 기부도 하는 착한소비 생리대네요’, ‘최고급 순면이라 너무 부드럽고 포근합니다’, ‘패키지도 예쁘고 냄새도 없고 예민한 피부에 좋아 생리대 유목민 청산해요’ 등의 만족 후기를 보면 정말 보람이 큽니다.
 
 
기부하는 착한 생리대로도 유명합니다.

취약계층 여성들의 생리대 걱정을 덜어주는 것이 저의 임무라 생각합니다. 현재 총 판매수익금의 75%를 생리대 기부에 사용 중인데, 온라인채널인 크라우드펀딩 판매와 SNS 판매, 그로 인한 수익금 일부를 사업장 소재지 지자체인 성남시를 통해 공식기부하고 있습니다.

국내는 물론 미국·중국·인도·인도네시아·태국·베트남에서 상표를 출원했습니다. 국내 매장은 유명백화점 3곳과 프리미엄마트 2곳이 있으며, 중국과 베트남의 주요도시 상권 60개, 30개 매장에서 각각 판매 중입니다.

온라인은 자사몰인 르씨엘몰 포함, 100여 개 쇼핑몰에서 판매 중이며, 해외로는 아마존 미국이 있습니다.

올해 2월 공영홈쇼핑 첫 론칭은 50분 방송 중 27분 만에 조기 매진돼 방송이 끝날 정도로 성황리에 마쳤으며 홈앤쇼핑과 메이저 홈쇼핑도 진행 준비 중에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박지윤 아나운서와 함께 SNS에서 르씨엘을 정기적으로 홍보 판매해 수익금을 같이 성남시를 통해 공식기부했으며, 정기적인 기부활동을 국내뿐 아니라 해외 취약계층 청소년들과 저소득 여성들에게까지 넓혀 진행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지향점은 무엇입니까?

바이오가닉의 목표는 수익 창출이 아니라 공익을 위하는 기업입니다.
 
저 또한 임신과 출산으로 다년간 경력단절 상태에서 창업했고 그 고충을 알기에, 취약계층 2명과 같이 근무하고 있으며 매출 증대와 더불어 고령자, 경력단절자 등 취약계층 고용인력 충원에도 더 힘쓰려 합니다.
  
앞으로도 고품질 프리미엄 유기농 소재 개발을 선도하고, 생리대 걱정 없는 여성복지에 앞장서겠습니다.

현재 성남시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창업보육센터 사무실 무상지원과 사업개발비, 전문인력비 등의 재정지원을 받고 있는데 너무 감사합니다. 받은 지원 이상 더 많은 기부로 여성들에게 기여하고 싶습니다.

이번 5월부터는 배우 강소라 씨와 공식모델계약을 했으며 좀 더 적극적으로 홍보해 소비자가 좀 더 많은 곳에서 르씨엘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응원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지금은 예비사회적기업인 스타트업 기업이지만, 늘어나는 해외수출 등에 힘입어 2022년에는 100억 매출을 내다보고 있습니다. 기부와 후원을 통한 공적 가치의 실현으로 내실 있는 세계적인 스타 사회적기업이 되는 것이 꿈입니다.

㈜바이오가닉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331번길 8, 2101호
 

취재 이훈이 기자  exlee1001@naver.com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