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동아리 활동 등 경로당 활성화시킬 특급 도우미가 온다

 
경기도가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경로당의 체계적인 운영과 중·장년·노년층 일자리 확대를 위한 ‘어르신 복지서포터즈’ 40명을 선정했다.
 
‘어르신 복지서포터즈’는 만 50세 이상 경기도민 가운데 일반행정, 재무 분야 경력자, 여가 프로그램 운영 경험자, 사회복지사 등 경로당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형 인력을 선발, 양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는 총 347명이 신청했으며, 도는 서류·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40명(대기자 10명 포함)을 선발했다. 선발된 서포터즈는 6월 중 양성교육을 거쳐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간 경로당 300여 곳에 파견돼 회계 관리, 행정 지원, 시설 안전관리, 민원 관리, 여가프로그램 운영, 취약노인 발굴·지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한편 경기도는 노인들의 경로당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번에 선발된 서포터즈를 활용, 9가지 유형의 ‘경기도 경로당 특화모델’을 개발해 운영할 예정이다.
 
유형별로 보면 ▲김홍도 유형 – 문화예술 활동 ▲손기정 유형 – 건강 및 생활체육 활동 ▲정약용 유형 – 학습 활동 ▲9988 톡톡 유형 – 동아리 활동 ▲백남준 유형 – 창작공방 활동 ▲김정호 유형 – 체험 활동 ▲방정환 유형 – 자원봉사 활동 ▲유일한 유형 – 수익사업 활동 ▲1·3세대 오픈공간 – 개방형 경로당 등이다.
 
각 경로당은 연중 해당 지역 노인들의 수요조사를 통해 유형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서포터즈들이 이 활동을 지원한다.
 
경기도는 선발된‘어르신 복지서포터즈’ 30명을 경로당에 배치해 시범 운영 후 성과에 따라 연차별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조태훈 경기도 노인복지과장은 “이번에 선발된 ‘어르신 복지서포터즈’가 프로그램별 노인 참여 유도를 통한 경로당의 활성화와 체계적인 운영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사업기간 동안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와 함께 보건복지부 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상시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