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18.(화), 경남 인구정책관계자 회의 개최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인구감소 위기에 시군과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모색에 나섰다.
 
경남도는 인구정책 추진을 위한 협업 방안을 논의하고 도민이 체감하는 인구시책 발굴을 위해, 18일(화) 14시 도청 소회의실에서 도-시군 인구정책담당 관계자 회의를 열고 머리를 맞댔다.
 
도는 기존의 출산장려와 보육정책에 집중된 인구 감소 대응시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생산가능인구 감소와 경남 인구의 수도권 이동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경남형 인구정책’ 마련하여 다양한 지역 활력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참고로 2019년 기준 통계청의 국내인구이동통계에 따르면 2019년 한 해 동안 경남인구의 수도권으로의 순유출은 1만 3천명이며, 2019년 기준 행정안전부 주민등록통계에 따른 생산가능인구(15~64세)도 237만명으로 발표된 바 있다.
 
이날 회의는 경남형 인구정책 수립을 위한 도-시군 간 협업 방안이 논의 됐으며, 이와 관련한 ‘도민 체감형 인구시책 발굴을 위한 공모사업’에 시군의 적극적인 참여도 요청하였다.
 
또 ‘인구소멸 위험지역, 청년층 인구유출 심화,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도와 시군의 지역 특색에 따른 차별화된 인구전략에 대한 다양한 논의도 이어졌다.
 
박경훈 경상남도 정책기획관은 “청년층 유입을 통한 지속성장 가능한 인구정책 추진을 위해 ‘지역에서 인재가 성장하고, 일자리를 찾으며 정주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시군의 다양한 의견을 경남 인구정책에 반영해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