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아산시민참여학교 2학기 과정 시작

▲ 관내 초등학생들이 시청을 방문해 재난재해안전도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9월 17일 시청, 시의회 탐방을 시작으로 2019년 아산시민참여학교 2학기 과정을 개강했다.
 
아산시민참여학교는 관내 초등학생들이 교과과정과 연계한 시청, 시의회, 현충사, 신정호, 외암민속마을, 탕정물환경센터 등 12개소 지역 탐방처에서 학부모 교사의 안내로 체험하는 지역특화사업으로 현재 충남에서는 유일하게 시민참여교육 벤치마킹 모델이 되고 있다.
 
이 사업은 2016년 하반기부터 추진됐했으며 올해 상반기까지 204명의 학부모 교사를 양성하고 관내 초등학교 501학급, 총 12,779명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특히, 올해부터 시의 원클릭시스템 구축으로 학교는 교육 희망 날짜와 탐방처를 정한 후 홈페이지(http://www.eduasan.org)에 접속하면 한 번의 클릭으로 과정 안내, 신청, 배정 결과까지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게 돼 일선 교사들의 행정 업무의 편의를 도왔다.
 
A 교사는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참여했으나 높은 경쟁률로 배정 학급에 들지 못해서 아쉽다”며 “내년에는 이 사업이 더 확대돼 교실에서만 하는 수업이 아닌 직접 체험하고 배우는 수혜를 더 많은 초등학생들이 누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오세규 교육청소년과장은 “아산교육 비전의 6대 핵심과제 중 하나인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내년에도 아산시민참여학교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내 자녀를 내가 가르친다는 마음으로 동참할 더 많은 학부모 교사의 참여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와 아산교육지원청은 지난 6월 26일 ‘스스로 앞가림하고 더불어 살아갈 힘을 길러주는 교육’을 목표로 한 아산교육 비전선포식을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