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컷 1개체 발견 큰 주목

▲ 검은뻐꾸기 (C) 의왕시제공


최근 의왕시 레솔레파크 내 자연학습공원에서 미조(길잃은 새)인 검은뻐꾸끼(Asian Koel, Eudynamys scolopaceus) 수컷 1개체가 관찰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에 발견된 검은뻐꾸기 수컷은 광택이 있는 청흑색에 몸길이 42cm의 새로, 특유의 큰 소리를 내며 공원내의 나무를 오가는 모습을 눈으로 관찰할 수 있어 공원 이용객들을 비롯한 조류 연구자 및 탐조자들이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검은뻐꾸기는 2001년 5월 28일 전남 가거도에서 암컷 1개체가 우리나라에서 처음 관찰된 이후 그동안 소청도, 백령도, 강릉, 부산, 어청도, 흑산도에 이어 이번에 의왕시에서 발견되면서 총 11회 기록 및 관찰됐다.
 
검은뻐꾸기를 발견한 곽호경 시 산림녹지팀장은 “인도차이나반도, 중국 중부와 남부, 동남아지역에 서식하는검은뻐꾸기가 우리나라에서도 아주 드물게 관찰되는 것은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서식지가 점점 북쪽으로 확장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고 말했다.
 
한편, 검은뻐꾸기가 관찰된 의왕 레솔레파크는 왕송호수와 천혜의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휴식공간으로 다양한 조류와 식물을 관찰할 수 있다.
 
 
[관련용어 설명]
국명 : 검은뻐꾸기
영명 : Asian Koel
학명 : Eudynamys scolopaceus (학명 표기: 에탈릭체나 밑줄)
길 잃은 새(Vagrant, 迷鳥) : 태풍 같은 기상변화 혹은 기타 알 수 없는 이유로 정해진 경로를 벗어나 그 종이 찾아오지 않는 곳에 돌연히 나타나는 종을 “길 잃은 새(미조)”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