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덕양구보건소, 4월 ‘시민 건강강좌-미세먼지 대처법’ 운영



고양시 덕양구보건소는 지난 11일 덕양구청 대회의실에서 시민과 덕양구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내 혈압, 내 혈당 바로알기’ 캠페인과 시민 건강강좌를 진행했다.

 

이날 강좌는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호흡기내과 전문의 교수를 초빙해 ‘미세먼지와 호흡기질환’이라는 주제로 미세먼지 대처법 및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 등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공기 중 먼지는 지름이 10㎛보다 작은 미세먼지(PM10)와 지름이 2.5㎛보다 작은 초미세먼지(PM2.5)로 나뉘며, 주로 인위적 활동(자동차 배기가스와 사업장, 주방요리 등)에 의해 발생한다. 보통 크기가 큰 먼지는 폐에서 걸러져 배출되지만 미세먼지와 같이 크기가 작은 입자들은 폐를 통과해 혈관으로 스며들어 심뇌혈관질환과 관련한 심근경색, 기존의 허혈성 심질환, 심부전, 부정맥 및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심뇌혈관질환자는 미세먼지 예보를 자주 확인하고 미세먼지 수치가 ‘나쁨’일 때는 외출을 자제하며 적당한 물을 섭취해 체내 노폐물의 배출을 돕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의사와 상의해 보건용 마스크(식약처 인증)를 올바르게 사용하며 가슴압박감, 흉통, 심박동이 빨라지거나 두근거림, 호흡곤란, 극심한 피로감 등 증상 악화 시에는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언제부턴가 우리의 일상을 무너뜨린 불청객인 미세먼지를 바르게 알고 대처함으로써 자신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5월 9일에는 ‘당뇨병 예방관리’라는 주제로 건강강좌가 운영될 예정이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뉴스웨이브) news@newswave.kr



트위터 페이스북
기사입력: 2019:04:15 [14:49]   최종편집: ⓒ 뉴스웨이브
인기기사

이효리 화보 공개, 그녀만의 독보적인 아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