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31일까지 주거.공공.일반 등 3개 부문 응모

울산시는 건축문화 발전 및 도시품격 향상에 기여하고 건축의 공공적 가치를 구현하는 우수 건축물을 선정하기 위해 ‘2018년 울산광역시 건축상’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모집분야는 주거, 공공, 일반 등 3개 부문이며, 울산시에 소재하는 사용승인을 득한 건축물을 대상으로 한다. 단, 임시사용 건축물 또는 ‘울산광역시 건축상’ 기 수상작품은 제외한다.
 
공모 기간은 8월 31일까지로, 제출된 작품은 9월 중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창의성, 공공성, 기능성, 시공성 등을 중점 평가하여 1차 서류심사 및 2차 현지심사를 거쳐 우수 건축물을 최종 선정하게 된다.
 
시상은 대상 1점, 최우수상 3점, 우수상 2점 등 총 6점을 오는 11월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되는 ‘제1회 울산건축문화제’ 기간에 전시와 함께 할 예정이며, 건축주, 설계자, 시공자에게는 상패와 함께 건물에 부착하여 홍보할 수 있는 동판을 수여한다.
 
아울러, 시민참여를 통한 건축문화 저변 확대를 위하여 시민 심사위원 2명도 7월 13일까지 공개모집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울산시 누리집 고시/공고란을 참조하거나 울산시 건축주택과(052-229-4424)로 문의하면 된다.
 
윤학순 건축주택과장은 “울산광역시 건축상은 1996년부터 2011년까지 5회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2016년 재개되어 2017년에는 울산광역시 제1회 건축문화제와 연계하여 성황리에 진행되었다.”라고 밝히며, “우리 시 건축물의 품격을 높이고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울산광역시 건축상’ 공모에 시민 및 건축분야 관계자들이 적극 참여하여 줄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2017년 울산광역시 건축상’ 대상은 매곡도서관이 선정되었으며, 민휘정(단독주택), 팬타곤(근린생활시설), 쇠부리체육관(공공시설), 클리프하우스(단독주택), 버티칼오션(오피스텔), 어쩌다이웃@두동(단독주택)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수상작은 제1회 울산광역시 건축문화제 기획전시로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전시된 후, 울산시청 본관 로비전시로 시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현재는 청사 구관 복도에 상시 전시 중이다.
 
특히, 울산문화예술회관 전시 시 제1회 건축문화제의 주제인 ‘우리집 울산, 그림으로 보다’로 전시장을 구성하여 시민들이 살고 있는 울산이라는 우리집은 ‘시민과 전문가와 행정이 하나가 되어 편안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간다’라는 메시지를 담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전시로 재미와 즐거움을 더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