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살래요’ 한지혜가 3년만의 브라운관 복귀를 성공적으로 치렀다. 딸을 지키려는 엄마로 돌아온 그녀의 애절한 눈물과 이혼도 불사한 모성이 시청자들의 공감과 호응을 이끌어낸 것이다.
 
KBS 2TV 주말드라마 ‘같이 살래요’(극본 박필주, 연출 윤창범, 제작 지앤지프로덕션)에서 지난 5년간 온갖 굴욕을 안겼음에도 헌신해온 재벌가 시댁에 반기를 들고 집을 나온 박유하(한지혜). 가족과의 교류를 끊으라는 시댁의 요구로, 친정집에 딸 채은수(서연우)를 데려갈 수도 없었고, 친정 가족들과 편하게 연락을 주고받는 것조차 어려웠다. 남편 채성운(황동주)만 믿고 선택한 결혼이었지만, 남편조차 유하의 희생만을 강요했다.
 
막내 현하(금새록)의 말마따나 “콩고물 하나 없이 벌벌 기어야 되는” 사돈집은 채씨 집안의 핏줄에게만 재산을 물려주겠다며 은수의 유전자 검사 결과를 요구했고, 성운과 유하의 갈등은 절정에 달했다. 유전자 검사를 피하기 위해 다섯 살짜리 아이를 혼자 유학 보내자는 성운과 “당신이 은수 아빠인 걸 포기해도 난 은수 엄마로 남아야 된다”며 은수의 유학을 반대한 유하. 어린 나이에 엄마가 돌아가시고 자신이 겪었던 아픔을 딸에게 물려주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켜켜이 쌓인 유하의 설움은 아버지가 만든 은수의 구두를 보고 걷잡을 수 없이 터져 나왔다. 손녀딸을 생각하며 어떤 구두보다 정성스레 만들었을 효섭(유동근)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아는 유하에게 쓰레기통에 버려진 은수의 빨간 구두는 자신의 결혼생활 동안 사돈에게 천대 당하던 가족들처럼 느껴졌을 터. 심지어 구두를 전해주기 위해 찾아왔던 아버지의 전화를 매몰차게 끊어버린 지난 시간을 떠올리며 눈물을 쏟아냈고, 신발이 잘 맞아서 다행이라며 안심하는 아버지와의 통화는 확고한 결단을 내리는 계기가 됐다.
 
결국 “은수는 유학 못 보낸다”고 선언한 유하에게 “이혼하고 너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살아”라고 이혼을 종용한 시누이 희경(김윤경). 그래도 유하의 결심을 꺾을 수 없었고, 유하는 딸과 함께 친정으로 돌아왔다. 한 치의 양보 없는 시댁에서 딸을 지켜내기 위해 애쓰는 유하에 시청자들도 “이 이혼 찬성입니다”, “역시 엄마는 강하다”, “유하랑 은수가 행복해졌으면 좋겠다”는 응원을 보냈다.
 
제작진은 “한지혜가 유하 역을 맡으며 열의가 남달랐다. 현장에서도 은수 역의 아역 배우 서연우와 많은 시간을 보내며, 진짜 엄마처럼 지내고 있다”며 “유하는 악착같이 공부해 의대까지 진학한 당찬 인물이다. 이에 이혼을 결심하면서까지 딸을 지키려는 그녀의 단단한 모성애와 굳은 의지가 어떻게 그려질지 기대해 달라”고 전했다.
 
‘같이 살래요’, 매주 토, 일 저녁 7시 55분 KBS 2TV 제3회 방송.
 
<사진제공= 지앤지프로덕션>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