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2일 김호연 교수의 ‘사람의 인문학’ 강의 진행

 
고양시 대화도서관은 ‘열두달 인문학당 시즌2’의 일환으로 오는 4월 12일 저녁 7시 대화도서관 시청각실에서 김호연 교수의 ‘적격한 인간(the fit) vs. 부적격한 인간(the unfit)’을 진행한다.
 
‘열두달 인문학당 시즌2’는 지난해 시즌1의 인기를 이어받아 매월 둘째 주 목요일에 진행되고 있다. ‘사람의 인문학’을 통해 무한경쟁시대 인간의 본질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적 아픔을 공유하며 학문의 기초인 인문학적 지식을 높이고자 기획한 연시리즈다.
 
4월 강연은 인간 가치 및 생명 본질과 관련해 인류가 이뤄낸 지식의 성과가 정의와 평등의 원리에 얼마나 부합하고 있는가를 우생학(eugenics) 역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생명공학·생의학·디지털 기술의 융합과 그 결과가 인간 삶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점증해가는 지금, 여기를 성찰하고 바람직한 우리의 미래상을 숙고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진행을 맡은 김호연 강사는 현재 한양대 인문과학대학 미래인문학융합학부 교수 및 창의융합교육원 고전읽기융합전공 주임교수로 재임중이다. 저서로는 ▲21세기 청소년 인문학, ▲희망이 된 인문학, ▲재미있는 서양사 여행, ▲인문학, 아이들의 꿈집을 만들다 등이며 현재 대안적 삶을 돕는 찾아가는 인문학교 ‘꿈집’을 운영하는 등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신은희 일산서구도서관과장은 “이번 강연은 어렵게 느껴지는 인문학을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기획됐으며 바쁜 시민들의 삶에 쉼표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고양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이번 특강은 고양시 도서관센터 홈페이지( www.goyanglib.or.kr )에서 4월 1일부터 신청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