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재활스포츠센터 민관합동 화재대피 소방모의훈련 실시

▲ 고양시, ‘소방훈련’ 통해 화재대응 능력 강화
 
고양시는 지난 16일(금) 장애인재활스포츠센터에서 중산 119 안전센터와 장애인 이용자, 일반시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민관합동 소방모의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고양시 재난대응 10대 수행 원칙’에 따라 화재발생 시 자위소방대 스스로 긴급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신속하고 체계적인 화재대응 태세를 구축함으로써 장애인 이용자와 시민들의 생명,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고양시장애인재활스포츠센터 지하 2층 기계실 내 설비 수리 작업 중 불꽃이 주변 인화물질에 옮겨 화재가 발생돼 센터 건물 외부로 번져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화재발생 최초 목격부터 건물 내 화재통보, ▲119신고 연락체계 가동, ▲시민 및 장애인 이용자 대피 유도, ▲건물 내 소화장비 등을 이용한 초기대응, ▲소방차 진입훈련 등 이용자들이 함께 참여해 실전과 같은 훈련으로 이뤄졌다.
 
유종국 시민복지국장은 “장애인재활스포츠센터는 거동이 불편한 다수의 장애인들이 이용하는 특수공간으로 화재발생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반복훈련을 통한 실전 프로세스 점검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강조하며 “소방 훈련 등을 통해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신속한 초기대응으로 화재 및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