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마을에 꼭 필요한 사업발굴을 위해 진행

▲ 고잔1동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개최

안산시 고잔1동 주민센터(동장 이종민)는 지난 21일 ‘2018년도 예산편성 사업발굴을 위한 지역회의’를 개최했다.
 

주민참여예산은 관(官) 주도의 일방적인 예산편성이 아닌 지역주민의 참여를 통해 지역에서 가장 절실하고 시급한 사안을 제안하고 예산편성토록 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시정참여 보장과 더불어 예산의 투명성을 증대시키는 제도다.
 

회의 시작 전에 주민참여예산제도 및 예산편성에 대한 절차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강의를 준비해 참석한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회의는 23명의 지역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5개분임으로 나눠 지역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해 왔던 사업들에 대해 조별 토론으로 주제를 정하고 다음 회의때 발표 및 심층토의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이혜경씨는 “내가 사는 동네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그 사업이 실현된다면 가장 혜택을 많이 보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이라는 생각에 참여하게 되었다”며 “오늘 회의를 통해 이웃들과 토론을 하다 보니 그동안 미쳐 생각 못했던 부분들까지 알게 되고, 지역발전에 보탬이 되는 것 같아 매우 기뻤다”고 밝혔다.
 

이종민 고잔1동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지역주민들이 직접 제안하고 예산에 반영되어 추진하는 일련의 과정을 함께 함으로써 시정참여 체감도가 높은 제도라 생각하며, 보다 많은 시민이 함께 참여해 시민의 의견이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