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펀드 조성관련 세부 투자사항 협의

▲ 간담회 사진

부산시는 5월 19일 10:00 시청 7층 영상회의실에서 부산시와 쩡마오쥔 완다시네마 사장 등 양측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1,000억 원 규모의 한.중공동제작영화 펀드 세부 투자사항에 대하여 협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는 2014년 11월 북경에서 서병수 부산시장님이 완다그룹을 방문, 왕 지엔린회장과 상호 영화영상협력방안을 위한 MOU 체결이후, 2여 년간 펀드관련 상호 실무협의를 진행하여 왔으며, 이번 협의를 통해 펀드 조성이 탄력을 받게 되었다.
 
그간 세부협약내용에 대한 상호 의견조정 과정을 거쳐 왔으며, 1,000억 원 규모의 펀드조성 운용에 대하여 재확인하고, 부산이 한국영화산업의 중심지로서 위상을 정립하고 중국영화시장에 체계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고 전했다.
 
협의 주요내용에 대하여는 양당사간 법무팀 검토, 최종 조문조율 등이 남아 있어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으나, 펀드 규모는 한화 1,000억 원(부산 500억, 완다 500억), 매년 200억 원씩 투자.운용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는 펀드 세부협약 체결은 부산시와 완다그룹의 법무팀의 검토와 최종 결정 후 체결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완다시네마 사장일행은 부산 영상관련 시설인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의 전당, 부산영상위원회를 차례로 방문하여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또한, 북항, 동부산관광단지 개발현장을 둘러보고 투자가능성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국 영화시장은 최근 3년간 연 성장률 35%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5년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48.7%가 증가한 8조원으로 13.1억 명의 관객을 동원(한국 영화시장의 약 6배 규모)하여 전 세계영화시장의 성장률 70% 이상 차지하고 있다. 특히, 완다시네마는 △미국 최대 영화관 체인 AMC(‘12년), CARMIKE(’16)인수와 △호주 영화관체인 HOYTS(‘15년)를 인수하고 △미국 영화제작사 레전더리 엔터테인먼트 인수하는 등 세계적인 영화기업으로 발돋음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펀드 조성을 계기로 상호 한중 양국간의 영화산업관련 기업의 교류를 확대하고 한국영화의 완다글로벌네트워크를 통한 배급, 부산 영화영상기업에 대한 투자 등 영화산업 전반에 대한 협력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