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에 더 없이 필요한 응급처치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설명절을 전후하여 온 가족이 모이는 만큼 맛나고 많은 음식들을 먹을 수가 있는 데 특히, 떡 같이 기도점막에 붙어서 부분적 혹은 완전기도폐쇄를 불러올 수 있는 음식들도 있습니다.


물론 기침이 가능할 정도의 부분적 기도폐쇄시엔 등두려주기를 통해 이물질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호흡이 곤란할 정도의 완전기도폐쇄의 상황시 대부분의 모든 사람들은 당황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급대원으로 근무하며 크고 작은 출동을 하다보면 환자보다 더 당황해하는 보호자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당황해서는 환자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침착한 자세를 유지하고 119에 신고를 먼저 한뒤에 다음과 같은 처치법을 시행해주면 되겠습니다.
 

바로 하임리히법이라는 처치법으로 흔히 사람들에게는 복부밀어내기 방법으로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이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첫번째로 환자의 등 뒤에서 배꼽과 명치 중간 위치에 주먹 쥔 손의 엄지손가락이 배에 닿도록 놓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 손으로 주먹을 감싼후 한쪽 다리는 환자의 다리 사이로, 다른 한쪽 다리는 뒤로 뻗어 균형을 잡습니다. 마지막으로 팔에 강하게 힘을 상측방향으로 5회 당겨줍니다. 이런방법으로 119가 도착할 때 까지 반복해 줍니다.
 
위의 상황은 손 쉽게 배울 수 있으므로 필요시 즉시 사용할 수 있게 누구나가 숙지하도록 합니다.
 

- 여수소방서 봉산119안전센터 소방사 황희수 -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