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청장 김영민)은 ’13년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대회 참가 접수를 3월 20일(수)부터 4월 30일(화)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특허청과 삼성전자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13년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대회는 학생 5~7명이 팀을 이루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도전 정신, 협동심, 공동체 의식 등 창의적 리더십을 계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초․중․고 재학생 및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가가 가능하다.

특히, 올해부터는 변경되는 내용이 많으므로 참가 학생들은 변경사항을 잘 숙지할 필요가 있다. 우선, 과제 명칭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기존의 사전과제, 공개과제, 즉석과제에서 각각 표현과제, 제작과제, 즉석과제(즉석과제는 명칭 동일)로 변경되었다.

* 표현과제 : 창작 공연을 통한 창의성 표현
제작과제 : 과학 원리를 이용한 구조물 등 제작
즉석과제 : 즉석에서 제시된 문제의 해결력 평가

또한 기존 3가지 도전과제별(도전과제Ⅰ․Ⅱ․Ⅲ)․학교급별(초․중․고) 총 9개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던 방식에서 도전과제를 하나로 통합하여 학교급별(초․중․고) 3개 그룹으로만 문제가 출제된다.

한편, 대회는 서류심사, 시․도 예선대회, 본선대회의 순으로 진행되며, 예선대회 참가팀 발표는 5월 7일(화)에, 시․도 예선대회는 6월 8일(토)에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예선대회를 통과한 100팀에 한해 7월 25일(목)부터 2박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본선대회에 진출한다.

본선대회의 시상내역은 ▲대상 3팀 ▲금상 3팀 ▲은상 6팀 ▲동상 9팀 등 총 100팀이며, 대상을 수상한 팀에게는 해외 연수의 기회 또한 주어진다.

박건수 국제지식재산연수원장은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평소에 갈고 닦은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본 대회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대회 홈페이지(www.koscc.net)를 참고하면 되고,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한국발명진흥회(02-3459-2748)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웨이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